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유튜브 편집 비용 및 견적 낼 때 확인해야 할 점 (크몽)

by Planzee 2023. 3. 9.
반응형

유튜브 시대를 맞이해서 많은 분들이 유튜브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영상 편집이라는 커다란 벽이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이 스스로 배워서 하든지 남에게 맡기든지 해야 됩니다. 배우기엔 시간도 없고 자신도 없을 경우에는 크몽과 같은 사이트에서 전문 편집자에게 맡겨야 하는데 그 비용이 매우 궁금하실 텐데요. 편집자마다 그리고 어떤 옵션을 넣느냐에 따라 가격은 차이가 납니다. 최소 10,000원으로 되어 있는 것도 볼 수 있을 텐데 그 자세한 내막을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편집비용

 

 10,000원~의 비밀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들 중에서도 굉장히 싸서 들어가 보면 옵션을 선택하게 되어 있는데 원하는 옵션을 선택할 경우 가격이 많이 오르게 됩니다.

 

영상 편집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자막도 만들어야 하고, 배경 음악도 넣어야 하고, 컷 편집도 해야 하고, 색 보정도 해야 하는 등의 엄청난 작업이 요구됩니다. 무엇보다 편집에 시간이 엄청 걸리기 때문에 현재 거래되고 있는 금액도 개인적으로는 너무 싸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싼 것만 찾지 마시고 영상의 퀄리티를 보시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단한 효과가 들어가지 않아도 편집점을 찾고 컷 편집 하고 자막을 넣는 일은 정말로 시간과의 싸움이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듭니다. vrew라는 프로그램이 자막 작업을 도와주지만 100% 정확하지 않고 말하는 사람의 발음에 따라 정확성이 좌우되기 때문에 일일이 수정을 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 편집의 단가가 1만 원이 될 수 없습니다. 크몽에서 표시되는 단가의 최소 단위가 1만 원인 것인데 1분 기준으로 가장 기본 컷 편집 및 자막, BGM 정도까지 진행됩니다. 물론 작업자에 따라서 자막 작업은 빼는 분도 있고 아니면 더 서비스를 해 주는 분도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 4K 영상이 아닌 Full HD 1080p 기준의 가격입니다.

따라서 Full HD 유튜브 영상의 보통 러닝타임인 10분을 기준으로 하게 되면 기본 컷 편집과 자막 편집의 경우에 10만 원이 됩니다.

물론 이것도 가장 저렴하게 작업해 주는 편집자에게 가장 기본적인 옵션으로 맡겼을 경우에 발생되는 금액입니다.

 

 스탠다드, 디럭스, 프리미엄 

또한 크몽에 들어가 보면 스탠다드, 디럭스, 프리미엄으로 나뉘어 가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것도 작업자에 따라 다르지만 스탠다드는 1만 원에 정말 기본적인 컷 편집에 BGM 정도로 정말 기본 편집만 진행합니다. 자막 작업까지 해 주는 사람은 정말 혜자인 겁니다.

 

디럭스는 1만 원 중반, 혹은 그 이상의 선에서 가격이 책정되고 있습니다. 보통은 자막 작업까지 포함해서 진행하고 있고 1분 기준에 Full HD 영상 기준입니다.

 

프리미엄은 보통 색보정까지 진행되며 가장 비싼 옵션의 상품입니다. 따라서 1만 원 후반부터 2, 3만 원, 그 이상까지 나오는데 저렴하게 작업해 주는 편집자들의 가격으로는 16,000원~20,000원 정도에서 진행됩니다.

 

따라서 10분 짜리 영상을 만든다고 하면 프리미엄의 경우에는 적게는 160,000원에서 많게는 그 이상으로 나오게 되는 것이죠.

 

작업 기한은 보통 3~5일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추가 수정 및 더 알아 두면 좋은 정보 

영상 편집을 맡긴다고 해서 수정이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은 2회~3회 정도 추가 수정이 가능하고 그 이상 추가 수정을 요구할 경우에는 추가금액이 붙습니다. 이 부분은 매우 당연한 것으로 자신이 맡길 작업자의 포트폴리오를 잘 확인하여 자신의 스타일과 맞는지를 먼저 확인해야 됩니다.

 

무조건 싸고 저렴하다고 해서 맡겼다가 본인의 스타일과 맞지 않거나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이미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다만 편집자의 실수로 인해서 발생되는 것의 수정 사항은 무조건적으로 수정이 가능하고, 편집자가 사용한 BGM이나 사진, 폰트와 같은 경우에도 저작권의 문제가 발생하면 수정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2대 이상의 카메라로 촬영하여 편집을 맡기게 될 경우에도 추가 금액이 붙게 됩니다. 싱크를 맞춘 후 카메라를 왔다 갔다 편집을 해야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더 작업이 복잡해지기 때문이죠.

 

그 외에 판매자 별로 취소 및 환불 규정이나 편집에 관한 소개를 디테일하게 하고 있으니 꼼꼼히 읽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저는 편집자는 아니지만 개인 채널을 편집하는 입장으로서 이 작업이 얼마나 힘들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영상 편집에 대해서 본인이 스스로 공부하고 직접 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본인이 해 봤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경우, 영상 기획 및 촬영만 진행하는 것이 더 생산적일 경우 레버리지를 활용해서 전문 편집자에게 맡기는 것이 낫습니다.

 

편집 요구 사항은 자세하게 설명하는 편이 좋습니다.

 

요약

  • 내가 어느 정도 편집을 알면 맡기기에도 편하고 의사소통이 용이하다
  • 10분을 기준으로 어느 정도의 퀄리티 있는 영상을 위해서는 적어도 10만 원 중후반 정도의 비용이 든다
  • 추가 수정은 편집자의 실수를 제외하고 2~3회 정도 AS를 해 준다
  • 맡기려는 편집자의 포트폴리오를 꼼꼼히 확인하고 자신의 스타일과 맞는지 확인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