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CGV에서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발표하였고 이 여파로 주가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SK이노베이션 역시 유상증자 여파로 하락세를 가속화시켰습니다. 유상증자의 방식과 유상증자로 인한 호재와 악재에 대한 의견은 갈릴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대부분 악재로 작용하지만 기업에 전망이 있다면 장기적으로는 호재도 될 수 있는데 과연 CJ CGV는 어떻게 흘러갈지 현재 상황 및 유상증자 공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CJ CGV 유상증자 발표 내용
1. 신주의 종류와 수 | 보통 주식(주) | 74,700,000 |
기타 주식(주) | - | |
2. 1주당 액면가액(원) | 500 | |
3. 증자전 발행주식 총수(주) | 보통 주식(주) | 47,728,537 |
기타 주식(주) | 1,248,426 | |
4. 자금조달의 목적 | 시설자금(원) | 100,000,000,000 |
영업양수자금(원) | - | |
운영자금(원) | 90,000,000,000 | |
채무상환자금(원) | 380,000,000,000 | |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원) |
- | |
기타자금(원) | - | |
5. 증자 방식 |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 |
6. 신주 발행가액 | 예정 발행가 | 보통 주식 - 7,630원 |
확정 예정일 | 2023년 9월 1일 | |
7. 발행가 산정방법 | 24. 기타 투자판단에 참고할 사항 가. 신주 발행가액 산정방법 참조 |
|
8. 신주배정기준일 | 2023년 7월 31일 | |
9. 1주당 신주배정주식수(주) | 0.0742246556 | |
10. 우리사주조합원 우선배정비율(%) | 10 | |
11. 청약예정일 | 우리사주조합 | 시작일 : 2023년 9월 6일 |
종료일 : 2023년 9월 6일 | ||
구주주 | 시작일 : 2023년 9월 6일 | |
종료일 : 2023년 9월 7일 | ||
12. 납입일 | 2023년 9월 14일 | |
13. 실권주 처리계획 | 24. 기타 투자판단에 참고할 사항 나. 신주의 배정방법 참조 |
|
14. 신주의 배당기산일 | 2023년 1월 1일 | |
15. 신주권 교부예정일 | - | |
16. 신주의 상장예정일 | 2023년 9월 27일 |
CJ CGV가 이번 유상증자를 발표하면서 1주당 7,630원의 주식 7,470만 주를 발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를 단순 계산해 보면 569,961,000,000원, 대략 5,700억 규모를 유치하게 됩니다. 시가총액(7월 4일 기준 4,444억)보다 더 많은 금액이 되면서 주가에 더욱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기존 주주들이 가지고 있던 주식보다 더 큰 금액의 유입으로 단기적으로는 공급의 증가로 주가는 떨어지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유상증자 발표 이후로 가파르게 하락하여 코로나가 가장 심했을 때보다도 더 낮은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자금 조달의 목적란에 공시된 비중이 채무상환자금이 3,800억으로 가장 높았고, 시설 자금이 1천 억, 운영자금에 900억이 사용될 예정입니다. 물론 기업의 부채로 인한 이자 상환도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시설 자금과 운영자금과 같이 기업의 미래와 성장에의 사용 비중이 높지 않은 것으로 인해 주주들의 실망이 적지 않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CJ CGV 주가 시세 상황
2023년 7월 4일 종가 기준으로는 9,31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유상증자를 발표한 20일을 기준으로 낙폭이 컸습니다.
현재는 바닥을 다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단기적으로 봤을 때는 정말 특별한 호재가 있지 않는 한 빨리 올라오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더불어 세계 경기 전망 역시 미국이 금리를 또 두 차례나 올릴 예정에 있기 때문에 경기 상황 역시 호재로 보기에는 당분간은 힘들어 보입니다. 최저가 기준으로는 코로나 때보다도 더 밑이라 더 안 좋은 상황 가운데 있습니다.
물론 기업의 가치가 있고 미래에 전망이 밝다면 현재의 유상증자는 뼈 아프지만 기업 가치 제고와 발전에 있어서는 약이 될 수도 있습니다.
CJ CGV의 경우에는 유상증자로 받는 투자금의 상당수가 채무를 상환하는 데에 사용될 예정이라 기업의 가치와 미래를 위한 설비나 투자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도 사실입니다.
CJ CGV의 미래를 보자면 현재 무섭게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OTT 서비스인 넷플릭스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시장 자체가 구독제로 바뀌고 있고 CGV의 영화값과 팝콘값이 너무나 비싸기 때문에 영화관을 찾는 손님들의 발걸음이 뚝 끊기고 있습니다.
또한 영화 역시 넷플릭스에서 투자를 받아 넷플릭스에서 공개되는 등으로 해서 영화관 자체에서 상영하는 영화도 줄어들고 있는 실정입니다. 때문에 악순환이 반복되는 느낌입니다.
CGV는 개인적으로도 추억이 많이 쌓인 곳이기 때문에 다시 흥했으면 좋겠습니다. 영화 티켓 가격 역시 한 번 올라간 것을 내리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겠지만 현재 일부 무료로 뿌리는 티켓 대신에 관객들이 찾아오게 만들어서 다시 과거 CGV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
이 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이 감당 가능한 선에서 직접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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