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qqqm 배당금 3월 얼마나 들어왔나 봤더니

by Planzee 2025. 3. 29.
반응형

아침에 삼성증권으로부터 카톡이 오면 반가운 마음이 듭니다. 배당금이 들어왔구나!

이번에 qqqm이 가격이 많이 떨어졌길래 1주 구매했다가 반등했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습니다. 처음에는 JEPQ 배당금이 들어온 줄 알았는데 QQQm이더라고요. 처음 받게 된 나스닥100 ETF 배당금을 소개해 보면서 나름의 소감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배당금 보고 투자하는 종목이 아니야

미국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수익률은 매우 높아서 대부분의 펀드매니저들이 관리하는 것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인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 중에 S&P 500과 나스닥100이 매우 비슷한 흐름을 보이지만 변동폭과 상승률은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100이 앞서고 있죠. 현재는 AI와 함께 기술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앞으로도 강세를 보일 것 같기는 한데요.

 

현재까지의 차트를 보면 앞으로도 우상향은 할 것 같지만 단기적으로는 트럼프 관세 여파로 상당히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모든 차트가 그렇듯 언제나 우상향은 아니고 내려왔다 올라갔다 하면서 우상향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이 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배당금을 보고 투자하는 종목이 아닌 만큼 미래에 내 자산이 커져 있을 것을 기대하는 종목인데 배당금은 그냥 사탕 하나 주는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더라고요.

 

실제로도 아무런 생각도 없었는데 줘서 좋긴 했습니다만 달랑 1주를 샀던 터라 정말 작은 금액이 들어왔습니다.

 

 

삼성증권 알림톡

2025년 3월 기준으로는 주당 배당금은 0.31763달러입니다.

엄청 작죠. 세금 떼고 받게 되는 배당금은 0.27달러 입니다.

 

 

 

삼성증권 배당금 합계

0.31달러를 현재 환율로 보면 454원인데요.

밑에 이미 받았던 MSTY의 배당금은 1,983원입니다. 같은 1주인데 msty는 매월 배당을 저 정도를 주고, 심지어 적게 받은 달입니다.

물론 배당금만 가지고 보면 이런 차이가 나지만 실제로 안전성과 성장률 뭐 그런 것들은 아예 qqqm이랑 비교조차 할 수 없죠.

 

 

 

나스닥100 qqqm 주가 그래프

현재 qqqm의 가격은 193달러, 원화로 대략 28만 3천 원 정도 되는데요.

28만 원짜리 1주 가지고 있으면 400원 정도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배당금을 현재 주가로 나눠서 계산해 보니 0.16%가 나오네요. 분기별로 나오기 때문에 4를 곱하게 되면 0.64%가 되기에 연 0.64%를 배당금으로 받습니다. 매우 적은 금액이지만 그만큼 성능(?)은 확실한 친구죠.

 

다만 횡보기나 하락기가 나의 은퇴시점과 물리게 되면 정말로 뼈 아픈 시기가 될 수 있는데요.

그럴 때는 조금씩 팔든가 해서 최대한 그 시기를 벗어나는 것이 좋긴 하겠습니다.

 

참고로 msty는 세후 1.17달러의 배당금이 들어왔고 주가는 20달러입니다. 원화로 약  3만 원 좀 안 되는 금액인데요.

배당률만 보면 큰 차이가 나지만 원금을 많이 깎아먹었기 때문에 주의를 매우 요하죠.

 

 

VS QQQ

qqqm에 1주라도 들어간 이유는 qqq가 너무 비싸기 때문인데요.

현재 많이 내려왔다고는 하나 QQQ 한 주당 468달러 정도 되기 때문에 환율 1,450원 기준 원화로 677,000원 정도 됩니다. 심지어 현재 환율은 1,467원이라 더 비싼데요.

 

어쨌든 1주에 저렇게 비싸면 매달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사람의 경우 못 사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 같습니다.

따라서 미니 버전인 QQQM이 나오게 된 것이고 그래프도 거의 같고 추종하는 것도 같기 때문에 QQQ에 투자하는 것과 같다고 보는데요.

 

현재 1/3 가격이기 때문에 매월 투자하실 분들에게는 좋은 종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게다가 주가도 주가지만 수수료의 차이가 있는데요. qqq가 더 비쌉니다.

  • QQQ : 0.20%
  • QQQM : 0.15%

수수료가 단기적으로는 얼마 차이가 안 나겠지만 장기 투자를 하게 될 경우에는 이 차이가 상당히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S&P500의 경우에도 SPY나 VOO처럼 상당히 높은 주가와 수수료를 받는 ETF가 있지만 SPLG라는 낮은 주가와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수료를 받는 ETF도 있기 때문에 QQQM과 비슷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거래량이나 물려 있는 자산의 규모는 비교가 안 되기 때문에 그런 점에 있어서는 QQQ가 유리하겠지만 장기투자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QQQM도 좋다는 생각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빨리 빨리 특성상 빠르게 수익이 나는 종목들이 인기가 있고, 미국 지수의 상승률이 답답한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안정적으로 게으른 투자를 하실 분들에게는 좋은 종목이라고 하는 만큼 관심이 가는 ETF입니다.

 

향후 트럼프 관세 정책이 미칠 영향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주린이로서 관망해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 글은 투자 권유의 글이 아니므로 모든 투자에 대한 선택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MSTY 3월 배당금 CONY에 이어서 너마저..

일드맥스의 MSTY의 3월 배당금이 나왔습니다. 일드맥스는 초고배당을 주는 ETF 상품을 많이 만들어서 유명한데요.초고배당이 과연 어디서 나오느냐를 두고 제 살 깎아먹기나 원금을 녹여서 준다

agaea.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