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리뷰

다이소 1천 원짜리 C타입 변환젠더 USB-A to USB-C 타입 OTG 될까? 아이패드 & 안드로이드

by Planzee 2023. 4. 20.
반응형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변환 젠더를 구매해 보았습니다. USB-C 타입의 기기들이 늘어나면서 가장 좋은 것은 C타입으로 사용되는 충전기나 리더기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것들을 어떻게든 활용해 보고자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단돈 1천 원이기 때문에 부담되지 않기 때문이었습니다. 과연 이 변환젠더가 USB 3.1이나 3.2와 같은 속도가 나올지, 아이패드 프로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OTG가 가능한지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다이소 C타입 변환 젠더 개봉기

다이소_USB_C타입_변환젠더

먼저 제가 구매한 제품은 이 제품입니다.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제품으로 1천 원에 판매하고 있고 실제로 OTG 젠더는 3천 원에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생김새는 큰 차이는 없는데 과연 이 제품도 OTG 지원이 되는지 참 궁금했습니다.

되면 행운이고 아니면 그냥 충전용이나 PC 연결로 데이터 전송하는 데에 쓰려고 합니다.

 

컴퓨터 메인보드에 USB-C 타입 단자가 있기 때문에 이 단자를 그냥 놀게 둘 수 없으니 사용할 목적인데 풀스피드는 아니더라도 일반 3.0 속도보다는 더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있었습니다.

 

 

 

다이소_USB_C타입_변환젠더

뒷면에 보면 충전 또는 데이터 전송을 지원한다고 하니 이 녀석은 단순히 충전만 지원되는 변환 젠더가 아닌 데이터 전송까지 되는 젠더가 맞습니다. 또한 전송속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으니 과연 어떨지 정말 궁금해졌습니다.

더불어 주의사항으로 KC 인증된 정격 충전기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어떤 제품과의 연결에도 상관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충전기는 정품, 또는 안전한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이소_USB_C타입_변환젠더

실제로 아주 작아서 타입C와 타입A 두 단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출하고 심플하고 직관적이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다이소_USB_C타입_변환젠더

뒷면은 역시 USB-A 타입 단자로 구성되어 있고, 파란색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USB 3.0을 지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조는 중국에서 제조되어 made in china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다이소 C타입 변환 젠더 속도 테스트

다이소_USB_C타입_변환젠더

다이소에서 구매한 이 c타입 변환 젠더의 속도는 어떨까 먼저 PC에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우선 먼저 케이블, 리더기가 중요해서 이것들이 구형이거나 다이소에서 싸게 구매한 케이블의 경우에는 제 속도를 낼 수 없기 때문에 테스트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USB-A타입의 경우에는 속도의 상한선이 있기 때문에 이 C타입 변환 젠더를 사용한다고 해도 일반 USB 3.0의 실제 속도 정도가 맥스치가 아닐까 예상을 했습니다.

 

결과는 역시 다음과 같았습니다.

 

크리스탈디스크마크
메인보드 C타입 단자에 다이소 변환 젠더를 꽂고 리더기를 꽂아서 테스트한 결과

삼성 프로 플러스 microSD카드를 테스트해 보았습니다(해당 결과는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USB 3.0 A타입에 꽂아서 사용했을 때의 결과와 거의 같습니다. 프로 플러스 마이크로SD카드의 경우 지원 속도가 이 결과보다 높기 때문에 C타입 리더기에 사용했을 경우에 더 높게 나오게 됩니다.

 

물론 제가 리더기를 더 좋은 것을 썼다면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USB-A타입 커넥터를 사용하는제품들로 테스트를 하게 될 경우 위의 결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썬더볼트나 USB 3.1 gen2 이상 더욱 높은 스피드를 사용하고 싶을 경우에는 이 젠더를 사용하지 말고 C to C 정품 및 속도를 보장해 주는 케이블을 사용해야 됩니다.

 

다이소 C타입 변환 젠더  아이패드 프로 및 안드로이드 기기 OTG 가능 여부

놀라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다이소 1천 원짜리 C타입 변환젠더가 OTG를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진열대에 이 제품 옆에 3천 원짜리 OTG 젠더가 있었는데 굳이 그걸 사진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비싼 건 비싼 만큼의 내구성 등의 차이가 있겠지만 3개 살 돈이면 이걸 1개 사서 고장나면 바꾸는 비용이 더 저렴할 것입니다.

 

먼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연식이 좀 되었지만 갤럭시노트8에서 연결해 보았습니다.

USB 메모리를 연결했더니 연결이 잘 되었습니다.

 

 

다이소_변환젠더_OTG

C 타입에 일반 USB-A타입의 메모리를 연결하여 안에 들어 있는 폴더들과 파일들의 열람이 가능했습니다.

우선 안드로이드는 성공입니다.

 

 

다음은 애플의 아이패드 프로를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아이패드프로_OTG연결

놀랍게도 아이패드 프로에서도 연결이 되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의 경우에는 USB-C 타입에 대해서 상당히 까다롭기로 소문이 나 있습니다. 애플에서 설명하는 스펙의 고속 충전을 위해서는 정품 케이블 및 그에 준하는 케이블을 사용해야 됩니다.

OTG 역시 정보 보호를 위해서 인증이 된 것만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아니었나 봅니다. 다이소의 이 1천 원짜리 변환 젠더가 이렇게 정상적으로 연결되는 것이 어찌 보면 저렴한 젠더로도 파일의 전송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더 풍성한 사용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더불어 비싼 정품 악세서리를 살 필요가 없다는 것이 정말로 다행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1천 원짜리 다이소의 C타입 변환젠더는 가성비템이며 합격입니다.

아이패드 프로(M1)에서 OTG 연결 가능, 안드로이드 폰에서도 연결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