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아이폰 배터리 성능 상태 확인하는 방법 : 중고거래 시 빠른 거래 확률 높이는 법

by Planzee 2022. 11. 10.
반응형

아이폰은 중고거래 시 가격 방어가 잘 되는 제품으로 그만큼 중고거래 역시 매물이 많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가지고 있는 아이폰을 판매할 때 빨리 판매되기 원하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내 아이폰의 배터리 성능 상태가 어떤지 확인하고 이를 정확히 공개하면 빠른 거래 확률이 올라갑니다. 아이폰의 중고 거래 시 외형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사용했는지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배터리의 성능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아이폰14프로
아이폰 중고 거래 시 배터리 성능 상태를 공개하면 구매자를 쉽게 구할 수 있다

 

배터리 성능 상태 확인하기

아이폰의 배터리 성능 상태 확인하는 법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먼저 설정 화면에 들어갑니다.

아이폰설정화면
아이폰 배터리 성능 상태 확인하기

설정 화면에서 배터리를 터치해 줍니다.

 

 

아이폰설정화면
아이폰 배터리 성능 상태 확인하기

밑에 배터리 성능 상태 및 충전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설정화면
아이폰 배터리 성능 상태 확인하기

그럼 배터리 성능 상태가 나옵니다. 현재 구매한 지 얼마 안 된 아이폰14 프로이기 때문에 성능 최대치 100%가 떠 있습니다. 이 배터리 성능 상태를 캡쳐해서 판매하려는 아이폰의 외관 상태와 같이 올리면 비교적 빠른 처분 가능합니다.

 

배터리 성능이 중고 거래에서 중요한 이유

아이폰의 중고 거래에서 배터리 성능이 중요한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얼마나 사용했는지에 대한 기준 및 척도가 되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많이 사용한 제품보다는 덜 사용한 제품이 인기 많은 것은 당연한 이유입니다. 게임을 많이 하거나 하드하게 폰을 굴렸다면 배터리를 자주 빨리 썼을 것이고 충전하기를 많이 반복했을 것입니다.

 

배터리 성능 역시 많이 사용하고 충전하는 사이클이 자주 반복될수록 떨어지기 때문에 실사용시간에 영향을 줍니다. 그렇지만 중고로 올라오는 90%대의 제품이라면 드라마틱한 차이가 없을 것인데 이것 역시 개인이 어떻게 느끼냐에 따라 차이가 크기 때문에 판단은 본인의 몫이 될 것입니다.

 

배터리 성능 상태 잘 관리하는 방법

배터리의 수명을 늘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완전 방전을 시키지만 않아도 배터리 수명에 큰 도움이 됩니다. 완전 방전은 자동차 배터리와 같이 치명적인 손상을 주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충전해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충전 횟수가 많을수록 배터리 성능이 떨어진다는 이야기 때문에 자주 충전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충전 사이클 1회는 충전을 1회 할 때 1카운트로 세는 것이 아니라 완전 방전에서 완전 충전이 되는 사이클을 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전 사이클을 줄이겠다고 충전 안 하고 버티다가 배터리 소모가 매우 심한 상태에서 충전하는 일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럴 바엔 충전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진 상태라면 바로바로 꽂아서 충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완전방전과 과충전을 스마트폰 자체적으로 막고 있지만 100%가 찬 걸 확인했다면 뽑아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40%~50%에서 충전하라는 조언이 있지만 큰 영향은 없는 것 같습니다. 저의 기준으로 보자면 구매한 지 1년 정도 된 아이폰의 배터리 성능이 100%였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배터리가 대부분 80%대 이상을 유지했습니다. 출근해서 충전하고 100% 되면 뽑고 다음날 출근하면 또 충전하고 했습니다.

 

보통 20~80% 상태로 유지하고 그 이상으로 충전하지 않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100% 완전 충전을 하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이걸 지키기 위해 계속 확인하면서 80%가 되면 충전을 멈추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장거리 출퇴근이나 여행을 떠나는데 배터리를 80% 미만으로 두고 다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안 쓰는 어플들은 바로 정리해 주고, 게임 같은 것들은 돌리지 않았습니다. 물론 제가 사용하는 패턴이 무거운 앱들은 안 돌리고 게임도 안 하고 최소한에 그쳤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만 되도록 충전을 부지런히 해 줘서 항상 90%대 이상을 유지해 주었습니다. 어쨌든 사용자의 사용 패턴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무엇이 정답이고 어떻게 해야 된다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완전방전 금지이기 때문에 이것만 지켜도 상당히 배터리 성능 방어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