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위플 가계부 - 애플 아이폰에서는 대안이 없는 앱 3년 차의 사용법

by Planzee 2023. 5. 18.
반응형

안드로이드를 쓸 때에는 네이버가계부를 썼었습니다. 네이버가계부는 결제 시 문자로 오는 금액과 사용처를 자동으로 입력하여 가계부에 저장되어서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그렇지만 애플에서는 아직까지 그런 앱을 만나 보진 못했습니다. 아쉬운 대로 쓰고 있는 위플 가계부인데 벌써 햇수로 3년이 되었는데 그동안 쓰면서 느낀 점들을 이야기해 보고 기능들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꼭 유료 버전을 쓸  필요는 없다

위플가계부

위플가계부 무료버전을 주욱 사용해 오면서 불편했던 점을 굳이 이야기하면 하단에 뜨는 광고 정도되겠고, 네이버가계부에 비하면 가계부 작성 시 일일이 노가다로 입력해야 되는 점이 불편합니다. 물론 종종 수정해 주어야 하는 상황도 생기지만 웬만해서는 결제나 입금 문자 확인하고 가계부 등록 확인만 하면 끝납니다.

 

프로 버전에서는 이런 기능이 과연 있을지도 의문이지만 7,700원이 사실 그렇게 큰 금액은 아니면서도 이전에 2,900원, 3,900원에서 현재는 7,700원이 되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심리적인 저항선이 생기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굳이 프로로 안 써도 무료버전으로도 잘 써 왔기 때문에 굳이 Pro로 안 가도 될 것 같은 생각입니다.

 

 

우수한 직관성

위플가계부

어플을 실행시키면 한 달의 수입과 지출이 뜨게 됩니다.

수입이나 지출의 입력을 위해서는 우측 하단에 동그라미 + 버튼을 눌러서 수입과 지출을 입력하시면 되고 수입의 항목들과 지출의 항목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누구나 할 수 있고 다른 어플들도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따로 설명 드리지는 않겠습니다.

어쨌든 한 눈에 그 달의 수입과 지출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날짜의 상단 초록색 글자는 수입, 하단의 빨간색 글자는 지출이 됩니다.

 

 

위플가계부
처음 화면의 맨 우측 상단 아이콘 클릭

그리고 우측 상단의 그래프 표시를 터치하면 이렇게 한 달의 수입이나 지출의 금액과 비중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래프 기능은 다른 곳에서도 물론 제공하지만 위플가계부에서도 보기 쉽게 계산되어 나옵니다.

 

소비에 대한 분류는 본인이 더 디테일하게도 세분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지출 패턴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위플가계부
돋보기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검색 기능

그리고 검색 기능이 편리해서 지출 내역을 입력하여 찾는다든지 과거에 얼마만큼의 비용을 냈었는지 찾을 때 용이합니다.

더불어서 검색어를 통한 검색이 아니어도 이번 주, 이번 달, 지정 날짜에 해당되는 기간만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정 주간의 수입과 지출의 비교에도 용이합니다.

 

 

다양한 통계 확인 및 과거 자료 열람

위플가계부

중앙 상단의 월을 터치하면 1년 보기로 전환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현재 5월이므로 5월을 터치하면 2023년도의 합산 자료가 뜨게 되고 좌우로 넘기면 이전 년도 혹은 이후 년도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2021년도의 수입과 지출의 내역 역시 한 번에 볼 수 있게 됩니다. 2021년 5월부터 위플 가계부를 사용했기 때문에 5월부터 자료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 수입을 터치하면 수입 자료가 막대 그래프로 표시됩니다.

 

  

위플가계부

하단에 있는 넓은 달력 모양을 터치하면 주간 플래너처럼 나오게 되는데 주별로 수입과 지출에 대한 표시가 나옵니다. 이 역시 그래프로 표시되면서 언제 지출이 확 늘었는지 줄었는지 보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사용 시 주의 및 참고 사항

위플가계부

아래에 돼지저금통을 터치하면 나의 자산이 모두 합산되어 나옵니다.

내 계좌에 있는 돈이라고 뜨면서 현금도 뜨게 되는데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으면 위 아래 동일하게 나올 겁니다.

그리고 이 금액의 계산은 현금 수입에서 현금 지출을 뺀 합계 금액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위플 가계부를 사용하면서 입력했던 현금 수입에서 현금 지출을 뺀 금액이 전부 합쳐진 것 같은데 말도 안 되는 금액이 나와 있네요. 저 금액이 실제로 계좌에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보험 역시 저축성 보험의 경우에는 다르게 세분화해서 저장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일반 의료보험비용이나 자동차 보험, 실비보험 등도 다 보험 분류로 저장했더니 자산으로 잡혀 버렸습니다. 이미 지출로 나간 돈이기 때문에 자산으로 보긴 힘들죠. 그래서 사용자가 더 디테일하게 사용해야 스마트한 가계부 작성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기본 설정으로는 현금 잔액이 수입 밑에 뜨게 됩니다.

위플가계부

 

더불어 지출에서는 카드와 현금을 분리해서 지정해 저장할 수 있는데 합계 계산이 애매합니다.

수입 밑에 현금 잔액이 뜨는데 이 부분은 말 그대로 현금 잔액만 뜹니다. 카드로 사용된 금액은 계산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 달의 전체 수입에서 카드 현금을 합친 전체 지출을 빼고 싶을 때는 설정으로 바꿔 줄 수 있습니다.

 

 

첫 화면에서 맨 우측 하단의 기어 표시를 눌러서 설정으로 들어간 후 수입-지출에서 현금잔액으로 사용을 해제해 주시면 전체 수입에서 전체 지출을 뺀 금액으로 표시가 됩니다. 

 

현금잔액으로 표시되면 카드값은 포함되지 않아서 수입(현금)이 더 많아 보이며 카드값은 다음 달 지출로 이월되지 않기 때문에 자칫 생각보다 더 많은 지출을 할 우려가 있습니다.

 

이상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계부 어플, 위플 가계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아이폰 앱들

프리폼 아직도 안 써요?

 

아이폰 기본 어플로 사진 보정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