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프리폼(freeform) iOS 16.2 업데이트 이후 나타난 이 어플의 사용법

by Planzee 2022. 12. 25.
반응형

ios / 아이패드os 16.2로 업데이트를 했더니 프리폼이라는 어플이 생겼습니다. 메모 어플보다 더 자유도가 높은 이 어플은 사진, 동영상, 손글씨, 텍스트, 포스트잍 등 다양하게 보드를 꾸밀 수 있으며 심지어 실시간으로 다른 사람과 공유하면서 작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사진, 동영상, 텍스트 상자 등 기본 사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프리폼

프리폼 시작 화면

프리폼_시작화면
프리폼(freeform) 기본 사용법

프리폼을 시작하면 이렇게 저장된 보드가 있거나 하면 뜨는데 아무것도 없으니 빈 화면입니다.

그리고 삭제한 것은 바로 삭제되지 않고 최근 삭제된 항목에 임시로 저장되어 있다가 삭제됩니다.

공유 항목은 공유됨에 숫자로 뜨게 됩니다.

 

 

프리폼_기본화면
프리폼(freeform) 기본 사용법

새로운 보드를 만들면 이렇게 점점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부분은 기본 메모랑 다른 점이라면 다른 점이긴 한데 간격 조절이라든지 수직 수평에 대해서 더 디테일하게 작업할 수 있는 눈금자 역할을 해서 좋은 점이라고 생각됩니다.

 

 

프리폼_손글씨
손글씨 / 펜슬 사용 시 메모와 동일

상단 맨 왼쪽 펜툴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기본 기능은 메모앱과 동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히 신기할 것은 없고 손으로 그려도 잘 그려지고 펜슬을 사용하게 되면 더욱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글씨를 쓴 모습입니다.

 

 

프리폼_사진
사진 첨부 가능

이번엔 맨 우측의 사진을 선택해서 첨부해 보았습니다.

첨부하기 원하는 사진을 넣게 되면 기본 사이즈로 첨부가 되고 사이즈는 조절이 가능합니다.

사진은 복수 첨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진이든 일러스트든 원하시는 사이즈와 위치에 첨부가 가능합니다.

 

 

프리폼_텍스트상자
텍스트 상자 삽입

그리고 텍스트 상자를 클릭하면 이렇게 한 줄 짜리가 뜨는데 상자를 이중탭하면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색상도 지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프리폼_화면

예시로 사진이나 일러스트 위에 글씨를 올릴 수 있습니다.

사진 위에 덮어 쓰든 귀퉁이만 걸치든 창의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프리폼_화면

텍스트든 사진이든 맨 앞쪽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텍스트 상자를 터치하고 맨 우측 점 3개를 누르면 뒤로 보낼지 맨 앞으로 보낼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텍스트를 맨 위로 올려서 사진 위에 놓아 보았습니다.

 

 

프리폼_화면

그리고 상단의 가운데 도형을 터치하면 정말 다양한 도형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단순 다각형뿐 아니라 지도, 직업, 장소 등등 다양한 것들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 작업에 있어서 정말 다양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프리폼_화면

저는 사진 테두리를 장식해 보려고 사진 위에 위치시켰는데 사진 중앙에 위치를 맞추기 수월하도록 이렇게 중앙선이 떴습니다. 이런 부분은 정말 세심하게 만들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먼저 이렇게 중앙을 맞춰 놓고 설정에서 맨 뒤로 보내면 작업은 완료가 되겠죠.

 

 

프리폼_편집화면

그러면 이렇게 사진이나 글상자의 테두리 작업을 원하는 모양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 외에도 활용 방법은 무궁무진하니 각자의 방식대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작업을 진행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리폼_편집화면프리폼_편집화면

상단 두 번째의 포스트잍 같은 녀석은 이렇게 말 그대로 포스트잍이 생성됩니다.

이것 역시 글상자와 같은 방식으로 작업을 하면 되고,  메모지를 붙인 것 같은 느낌을 주면서 눈에 확 들어오기 때문에 나름대로의 활용도가 높아 보입니다.

 

더블터치를 해서 텍스트를 넣어 보았습니다. 크기 조절, 이탤릭, 정렬 등의 다양한 변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역시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프리폼_편집화면

사진 이외에도 동영상 첨부까지 가능합니다.

사진을 탭하면 사진/영상 어느 것을 선택하든 첨부가 가능합니다. 맨 좌측의 필름 모양을 터치하면 원래크기로 키울 수 있는데 4k 영상이라면 엄청나게 커집니다. 대치는 다른 사진이나 영상으로 교체하는 걸 뜻하고요.

 

 

 

프리폼_편집화면프리폼_편집화면

영상의 우측 하단에 있는 재생버튼을 누르면 재생까지 됩니다. +버튼을 누르면 영상이 복사가 되어 더 생기게 됩니다.

영상의 첨부에 이어 재생까지 되니 정말 놀라운 기능이 아닐 수 없습니다.

 

 

프리폼_편집화면프리폼_편집화면
사진 크롭

그리고 첨부되는 이미지는 크롭이 가능합니다. 이런 기능까지 지원할 줄 몰랐는데 원하는 부분만 잘라서 첨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미지의 기본 편집까지 지원합니다.

 

이런 자유도 높고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어플이 만들어진 게 참 좋고, 아이폰/아이패드의 기본 어플 중에서도 굉장히 활용도 높은 어플이 나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회가 된다면 공유하면서 팀원들끼리 작업하는 포스팅도 준비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