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구 콘센트 교체 3분 컷 정말 쉽고 안전하게 하는 방법

by Planzee 2023. 12. 12.
반응형

콘센트가 고장이 나거나 오래되어 새것으로 교체를 할 때가 있죠. 때로는 예쁘고 특색 있는 걸로 바꾸기 위해서 교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구 콘센트 교체 정말 쉽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대로 하기만 하면 누구나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저도 전기 모르는데 교체했으니 어떻게 하는지 보세요.

 

두꺼비 집 내리기

가장 먼저 할 일은 두꺼비집을 내리는 것입니다. 안전이 최선이기 때문에 두꺼비집을 내려서 전기를 먼저 차단한 후에 작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콘센트 커버 떼어내기

그다음에 본격적으로 할 작업은 콘센트 커버를 떼어내는 일입니다. 콘센트 자체가 벽에 딱 붙어 있는 것이 아니고 콘센트와 커버가 따로 따로 되어 있고 조립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쉽게 떼어낼 수 있습니다.

 

 

콘센트 커버를 떼어낸 2구 콘센트

 

모든 콘센트 종류는 다 저렇게 커버를 떼어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벽지와 커버의 틈 사이에 뾰족한 것을 넣고 사이를 살짝 벌려 주면서 손으로 떼어내면 쉽게 빠집니다.

 

커터 칼 같은 것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나 힘을 갑자기 주게 되면 칼날이 부러질 수 있기 때문에 살살살살 힘을 주면서 주변에 틈을 만들어 주면서 손으로 당기면 쉽게 탈거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옛날 콘센트의 커버를 분리했습니다.

 

 

 

콘센트를 떼어내기 위해 나사를 돌리는 모습

 

그럼 콘센트 안쪽에 드라이버로 돌릴 수 있는 나사가 위 아래로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혹 하나만 조여 놓은 집도 있을 텐데 FM은 위 아래 두 군데 다 해야 합니다.

 

위 아래 나사를 다 풀어 주면 쉽게 빠집니다.

간혹 오래된 경우에는 도배지와 붙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살살 떼어내야 합니다. 힘을 팍 주고 당겼다가는 벽지 뜯어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콘센트 교체하기

그다음 할 일은 콘센트를 벽 바깥으로 살짝 빼서 선을 있는 그대로 옮겨 심어 주는 작업입니다.

 

 

콘센트를 교체하는 방법을 소개하기 위해 전선 자리를 표시한 모습

 

살짝 당기면 이렇게 선 3가닥이 달려 있는 상태로 빠지게 됩니다.

초록색은 접지선입니다. 옛날 콘센트의 경우에는 홈에 꽂혀 있는 것이 아니라 나사로 고정해 두었습니다. 나사를 풀고 새로운 콘센트의 초록색 구멍에 넣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콘센트 뒷면은 거의 동일한 구성이기 때문에 그냥 꽂혀 있는 순서대로 꽂아 주면 됩니다.

새로운 콘센트는 위 아래 두 가지 구멍이 있는데 위나 아래에 꽂아 주면 됩니다.

 

왼쪽에 꽂혀 있던 선은 왼쪽에, 오른쪽에 있던 것은 오른쪽에 꽂아 줘서 원래 있던 상태 그대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어렵지 않죠? 전기에 대해서 모르니까 기존에 있던 그대로만 해 주면 됩니다.

 

 

 

새로운 2구 콘센트로 교체한 모습

 

새로운 콘센트에 옮겨 심기를 성공한 모습입니다.

뺄 때는 홈을 누르고 빼야 합니다. 위 새로운 콘센트 기준으로 선을 꽂는 구멍 옆에 흰색 버튼이 보이죠?

 

버튼을 드라이버 같은 것으로 꾸욱 누르면서 선을 당기면 쉽게 빠집니다. 기존에 달려 있는 것도 이런 식으로 누르는 버튼이 있을 텐데 그걸 누르면서 선을 빼면 빠지게 됩니다.

 

 

 

새로운 콘센트를 다시 장착하기 위해 나사 자리를 표시한 모습

 

그리고 할 일은 다시 나사를 조여 주면 됩니다.

모든 콘센트 제품은 나사 구멍 규격이 통일되어 있기 때문에 있는 그 자리에 넣고 돌려서 조여 주면 됩니다.

이때 위 아래 두 구멍 다 좌우로 넓기 때문에 수평 수직을 잘 맞춰서 조여 주시면 됩니다.

 

 

 

새로운 콘센트로 교체한 뒤의 모습

 

그리고 마지막 작업은 콘센트 커버를 위치에 맞춘 다음 툭툭 쳐 주면 콘센트에 끼워집니다.

교체 작업은 끝입니다.

 

이제 다시 두꺼비집의 전원을 올리게 되면 모든 작업은 완료! 전기가 제대로 들어오는지 테스트해 보고 제대로 전기가 들어온다면 성공적으로 2구 콘센트 교체 작업이 완료된 것입니다.

 

이 외에도 셀프 팁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팁들을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팁들

 

 

 

주방수전 자가 셀프 교체 10분 안에 끝내는 방법

주방 수전이 오래돼서 교체하기로 하고 수전을 인터넷으로 구매하였습니다. 수전 교체도 사람을 부르게 되면 출장비와 인건비를 주고 교체하게 되는데 특수한 케이스만 아니면 교체는 5분이면

agaea.tistory.com

 

 

에어컨 실외기 소음 : 아파트 난간 떨림 흔들림 소리 셀프 수리

원인 파악 에어컨을 설치하고 실외기를 난간에 설치하는 오래된 아파트의 경우 난간 역시 오래되었기 때문에 떨림이 발생하게 된다. 에어컨을 막 설치하고 나서는 사실 그렇게 소음이 신경 쓰

agaea.tistory.com

 

 

퓨리얼 직수 정수기 PPA-300 자가설치 및 실사용 후기

퓨리얼 직수 정수기 PPA-300을 구매하기 전에는 PT에 든 물을 사먹었습니다. 그런데 이 PT에 든 물 중에 대부분의 물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되었다는 사실을 이제야 알게 되었습니다. 미세 플라

agaea.tistory.com

 

 

쿠첸 전기압력밥솥 밥이 푸석푸석 잘 안 될 때 고무패킹 교체하자

전기밥솥을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밥이 푸석푸석하고 제대로 되는 것 같지 않을 때가 옵니다. 또한 밥을 한 지 얼마 안 되었는데도 밥이 건조해지고 윤기가 없으며 쌀 한 톨 한 톨이 서로

agaea.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