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삼성 갤럭시s22 시리즈 GOS 이슈, 긱벤치 퇴출이라니

by Planzee 2022. 3. 7.
반응형

삼성의 역작 갤럭시S22 시리즈가 2월 22일 국내 사전 개통 첫날 이후 발매된 지 2주 정도 되고 있다.

하루 개통 최대 기록인 30만 대가 개통될 정도로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었다고 하며 국내 판매량 8일 만에 100만 대를 넘길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었다.

갤럭시 S21시리즈는 전작인 S20 시리즈에 비해 20% 정도 적게 판매량을 올렸었는데 이번에는 S22 울트라 기종의 경우 S펜 내장까지 지원하면서 기대를 많이 부풀렸다.

많은 유튜버들의 리뷰에 의하면 카메라 성능도 향상되었다고 리뷰했다.

실제로 센서 사이즈는 변함이 없지만 프로세싱의 향상 때문인지 저조도에서 향상된 모습을 보여 주었다.

이 때문인지 흥행의 고공 가도를 달리고 있다가 뜻밖의 문제를 만났으니 GOS 이슈가 되겠다.

 

실제로 환불 및 취소 사례가 늘고 있다고

친구도 역시 갤럭시S22 울트라 기종을 예약했고 많은 인기 덕에 기기를 못 받고 있었던 상황이었는데 GOS 이슈 이후로 기기 구매를 취소했다.

국내 유명 가전 판매 대리점에서 예약 구매를 했고 취소 차 전화를 걸었더니 GOS 이슈로 취소하시냐고 묻더란다.

이 이슈 때문에 전화가 불이 나게 왔고 줄줄이 취소가 나왔다며 직원의 한숨 섞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고 한다.

그럼 이쯤에서 GOS 이슈가 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다.

 

GOS(Game Optimizing Service, 게임 최적화 서비스)

GOS는 갤럭시 S7 기종부터 적용해 왔다.

고사양 게임 시 발열과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 제품의 성능을 떨어뜨리는 기능이다.

이미 삼성에서 배터리 발화 사건으로 안전 및 발열에 대해서 민감하기 때문에 GOS를 적용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나 너무나 과도하게 성능을 떨어뜨려 최신 기종의 최고 성능을 사용하려는 사용자들에게는 오히려 이전 모델에 비해 너프된 폰을 사게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과거에 아이폰도 배터리 사용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성능을 떨어뜨렸다가 발각이 되어 큰 이슈가 된 적이 있었다. 그것과 비교하면 양반인 편이나 고성능을 추구하는 유저들에게는 불만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성능이 얼마나 떨어지나?

존 풀 트위터

긱벤치 개발자 존 풀의 트위터에 이렇게 한국인이 비교한 듯한 GOS 사용 전 후의 긱벤치 결과 캡처를 올렸다.

갤럭시 S22U의 GOS 작동 시 싱글코어는 -45%, 멀티코어는 -39%로 하락한다는 내용이었다.

 

 

samsung SM-S908W vs samsung SM-S908W - Geekbench Browser

마찬가지로 트위터에 긱벤치 테스트 결과를 링크로 올려 주었는데 GOS 적용 이후 싱글은 53.9%의 성능, 멀티는 64.2%의 성능으로 나왔다고 한다.

위의 결과값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아 GOS로 인한 성능 저하가 꽤 큰 것으로 볼 수 있다.

 

긱벤치나 성능 벤치마크앱에서는 GOS가 작동하지 않아 향상된 성능을 보여 주는 반면, 실제로 게임을 돌렸을 때는 GOS가 작동하여 벤치마크의 점수대로 성능이 안 나오는 게 가장 큰 문제가 되었고, 이로 인해 결국 긱벤치라는 벤치 사이트에서 퇴출되게 된다.

 

 

긱벤치 트위터

 

삼성에서는 게임만 적용된다고 발표했으나 it유튜버를 비롯한 실제 테스트 결과값에서 다른 앱에서도 성능 저하가 발생한 것을 볼 수 있어서 이 또한 이슈가 되고 있다.

긱벤치5 앱 내부의 패키지명을 게임 이름으로 바꾸고 일반 앱을 실행시켰을 때의 테스트였다.

그러나 삼성에서 이와 관련된 공지가 나간 이후로 일반 앱에서는 성능 저하가 사라졌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어서 두려움(?)을 안겨 주고 있다.

이전에는 GOS 기능을 우회해서 사용하는 사용자들도 있었지만 ONE UI 원유아이 4.0, 4.1 업그레이드 된 이후부터는 우회 방법까지 차단되었다.

GOS를 우회해서 사용하지 않음으로 인해 발열이나 안전의 문제를 제조사에서 보장해 줄 수 없기에 내려진 조치이며 삼성에서는 공지사항을 통해서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고 성능 우선 모드를 선택할 수 있게 소프트웨어 기능을 추가한다고 한다.

 

봄이 되고 여름이 오는 점점 더워지는 시기가 오면 이 발열 관리가 큰 이슈가 될 텐데 과연 삼성에서 발열과 GOS로 인한 안전의 사이에서 어떤 해답을 내놓을지 궁금하다.

 

반응형

긱벤치 퇴출 모델들

Android Benchmarks - Geekbench Browser
Android Benchmarks - Geekbench Browser
Android Benchmarks - Geekbench Browse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