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아이폰 페이스아이디 face ID 마스크 쓰고도 잠금해제 방법

by Planzee 2022. 3. 16.
반응형

드디어 아이폰에서도 마스크를 쓰고도 페이스 아이디 잠금해제가 가능해졌다.

Face ID는 이미 베타 버전에서도 가능했지만 이번 ios 15.4 정식 버전이 나오면서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한 사용자라면 누구나 마스크를 쓰고도 가능하게 되었다.

사실 ios 15.4 이전 버전에서도 마스크를 쓰고도 페이스 아이디를 해제하는 방법이 있었다.

마스크로 얼굴 한쪽을 가리고 페이스아이디를 등록하고 반대쪽을 가리고도 대체 얼굴로 등록하면 되었는데 초기에는 실패가 뜨지만 실패 후 비번으로 잠금해제를 하는 등의 과정을 반복하면 머신러닝(?)을 통해서 나중에는 마스크를 쓰고도 잠금해제가 가능했다.

 이는 아이폰12 미니를 사용했을 때 실제로 사용했던 방법인데 이 방법은 아이폰13 프로로 기변을 하고 나서는 불가능하게 되었다. 그래서 참 불편했는데 이게 다행인 건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보안 측면에서는 더 엄격해졌다는 생각만 든다.

어쨌든 마스크를 쓰고도 face ID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일단 IOS 15.4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된다.

참고로 아이폰12부터 가능하니 그 이전 기기들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라면 안타깝게도 불가능하다.

 

업그레이드를 한 후에 바로 페이스 아이디 등록 여부를 묻고 이후에 해도 되고 당장 해도 된다.

당장 등록을 하게 되면 마스크를 쓴 상태로 face ID 사용 여부를 묻는데 당연히 사용에 체크를 하면 된다.

그럼 끝!

 

 

마스크를 쓰고 페이스 아이디로 해제할 때 때때로 실패를 할 경우가 생기는데 시선을 아래로, 즉 폰 화면을 보면 해제가 된다.

마스크를 착용했을 시에는 눈과 눈 주변을 통해서 잠금해제가 되는 것 같은데 우리가 페이스 아이디를 등록할 때 화면 중앙의 내 모습을 보면서 등록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고로 잠금해제가 안 될 때는 화면 중앙 쪽으로 시선을 내려야 한다.

 

 

 

이후에 설정할 경우에는 설정에 들어가서 Face ID 및 암호로 들어가면 된다.

 

 

 

그럼 마스크를 쓴 상태로 Face ID 사용에 체크를 하면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동안에는 간편하게 해제할 수 있다.

애플워치 없이도 드디어 페이스아이디를 사용할 수 있다니!!!

반응형

댓글